세계 최초 금속활자 발명: 고려가 낳은 기술과 지혜

세계 최초 금속활자 발명: 고려가 낳은 기술과 지혜

세계 최초 금속활자 발명: 고려가 낳은 기술과 지혜

Blog Article


파른 손보기 교수의 개인 소장본으로 제1책(권1, 2)만 남아 있지만 현존하는 삼국유사 판본 가운데 가장 오래된 판본(15세기초)이며 보존 상태도 양호하다. 또한 삼국은 피정복 지역의 주요 거점에 군대를 주둔시키고, 크고 작은 성(城)을 단위로 지방관을 파견해 중앙 집권화를 도모해나갔다. 몇 개의 자연촌락으로 구성된 행정촌이 기본적인 말단 행정단위가 되었으며, 다시 수개의 행정촌의 묶인 상위 행정단위가 설치되었다. 기원전 57년 신라가 소백산맥 남동쪽에, 고구려가 기원전 37년 압록강 유역에 세워졌다. 기원전 18년 백제는 고구려 추모성왕의 아들 온조가 한강 유역을 중심으로 세웠으며 가야는 낙동강 중하류 유역에서 수로가 세웠다.


한때 안방마님들의 꿈이었던 자개장은 고리타분한 '옛날것'이라는 취급을 받고 있는 것이었다. 이 대표는 세대가 변함에 따라 자개 공예품에도 변화를 가져와야 한다고 생각했고, 그 변화를 색에서 꾀하기로 했다. "나전칠기라는 게 고려 시대 때도 찬란했고, 조선 시대 때도 빛났고, 근대에 와서는 전 세계적으로 호감을 받는 예술품이예요. 다른 가구와 달리 집 안에 들이면 생동감이 있어요. 자개의 빛과 색상에 힐링이 돼요." 해외에서의 인기 비결로 한 대표는 '해외 고유의 결혼식 문화'와 그가 표현할 수 있는 '한국 고유의 미'를 꼽았다.


고려의 불교는 팔만대장경의 판각을 비롯한 사회적으로 많은 순기능을 하였으나 또한 역기능을 하기도 하였다. 많은 경비를 들여 자주 절을 짓고 불교행사를 마련한 것은 고려가 기울어지게 된 원인의 하나이기도 하였다. 신라 시대보다 불교가 더욱 성행하여 사람이 죽으면 화장(火葬)하는 풍습이 퍼졌고, 부모상에는 대개 100일 동안 복상하였다. 삼년 동안 복상하는 습관은 말기의 정몽주 등 유학자들에 비롯된다. 일반 농민은 대개 20세가 되면 군정(軍丁)이 되어 대체로 노동 부대 성격을 띤 지방군(地方軍)에 편입되었고, 여정(餘丁)은 군정을 경제적으로 돕게 되었다.


그러나 견훤이 신라의 대야성을 침략하자 왕건이 신라의 손을 들어줌으로써 후백제와의 우호는 깨지게 된다. 여기에 후백제에서도 그가 후고구려의 장군 시절 빼앗은 나주 지역을 되찾아와야 한다는 여론이 나타나면서 후백제와의 관계는 악화, 전쟁을 하게 된다. 태봉은 궁예를 구심점으로 이뤄진 호족국가였는데, 궁예가 사라지면서 자연히 호족들간의 결집력은 약해졌다.


이런 추세는 삼국시대에도 마찬가지였는데, 그것은 고구려고분의 벽화에 묘사된 내용으로도 알 수 있다. 그리고 조선조에도 계승되고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흐름에 속한다. 광종이 귀화인들을 적극 영입, 유치하는데는 친위세력 강화 외에 다른 이유도 있었다. 그는 노비안검법을 실시, 강행함으로써 내국의 호족들과는 등을 돌린 상태였다.[14] 그런데 조정은 그들에 의해 거의 장악된 상태였다. 이 때문에 호족을 견제할 새로운 신하들이 필요했고, 광종은 쌍기를 비롯한 귀화인들로 그 자리를 메웠다.[14] 귀화인들을 적극 중용한 광종은 호족들의 집과 별장을 빼앗거나 몰수한 뒤 이들 귀화 신하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또한 귀화인들을 지나치게 중용한 나머지 광종은 내국 신하들의 집을 빼앗아 귀화인들에게 지급하기도 했다.


고려시대의 청동북과 조선시대의 지리지, 조선 후기 진경산수화를 확립한 겸재 정선의 기록화 등이 보물이 된다. 원종 때 몽골 제국이 세운 원나라의 침입을 받아 원 간섭기가 시작되었다. 이 때부터 국토가 피폐화되고 국력도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궁중이나  관에서 필요로 하는 좋은 물품만 바치고 나머지는 시장을 열어 팔도록 하였으므로 민간인도 해외의 물품을 살 수 있었다. 이렇듯 좋은 항해 조건에도 불구하고  이 길을 왕래하는 배들은 점차 줄어 들었다. 거란,  여진 등 송나라에 적대적인 북방민족이 중국 북쪽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북로를 이용하면 자칫 그 경내로 들어갈 위험이 컸다. 송나라에서 오는 항로로는 우선  산뚱반도 북단의 등주를 떠나 동쪽으로 황해도 북부에 이른 다음 장산곶을 돌아 예성강으로  들어오는 북로가 있었다.


뿐만 아니라 강의와 의식을 행하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현실적인 목적일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어요. 한편, 내부 천장도 막혀 있지 않고 뚫려 있는데, 이렇게 하면 내부 공간이 훨씬 더 웅장한 느낌이 들지요. 그들은 약탈한 여성을 노예로 삼거나 처첩으로 데리고 살았다.


당시 제7대 임금 목종의 어머니 천추태후가 권력을 잡고 있었는데, 자신의 또 다른 아들을 목종의 후계자로 만들기 위해 자객을 보내 왕순을 죽이고자 했어요. 이처럼 왕순은 왕의 자리를 노리는 사람들의 싸움에 휘말려 목숨을 잃을 뻔 한 적이 여러 번이었어요. 757년(경덕왕 16년; 덴표호지 원년) 일본은 신라에 파견되었다가 쫓겨난 경험이 있던 오노 타모리(小野 田守)를 단장으로 처음으로 견발해사를 파견하기 시작해 759년과 760년에 연이어 발해에 사신을 파견했다. 일본이 발해와 적극적으로 교류한 원인은 신라가 일본과 발해 양국을 동시에 상대할 수는 없으리라는 계산이 있었기 때문이며, 전쟁 시엔 발해의 협공과 지원을 받아내기 위해서였다.


삼국 초기의 대내적인 정치정세는 부의 자치력과 왕실의 통제력, 중앙 정부의 집권력과 복속된 각 지역 집단의 자치력 간의 상호관계 속에서 전개되었다. 그리고 자신이 고려에서 보고 들은 것을 정리한 보고서인『고려도경』을 써서 황제에게 바쳤어요. 게다가 판소리는 고려시대 양식인데, 타령( 조선시대) 이 아닌 심청전이 판소리로 전해지는것도 추측해볼 만합니다.

인천op 인천 오피 인천 op 인천 op

Report this page